티스토리 뷰




수질오염 사례


-요즘 뉴스나 방송에서 환경오염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요 예전에는 환경오염문제 관한 예능 프로그램도 진행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데 오늘은 수질 오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질오염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생활하수에 의해 생기는 수질 오염인데요 대부분의 가정에서 하천으로 흘러가는 오염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우리가 세안과 목욕을 사용되는 세안제, 비눗물, 바디클렌저 등과 설거지할 사용되는 주방세제나 세탁기 세제 등이 하천을 오염시키는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필요로 하는 제품들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없지만 오염을 최소화할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두는 것이 좋을 같은데요 기름기 묻어있는 접시들은 먼저 휴지로 닦은 씻어내고 세탁기를 돌리기 전에 충분히 세탁물을 모아서 한번에 돌리는 등의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공장에서 배출하는 폐수인데요 폐수란 공장에서 쓰고 버리는 물로 고체성 또는 액체성 폐기물이 혼입되어 그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오염된 물이라고 합니다. 수질 오염에 대한 사례가 하나 있는데요 대구에서 방출한 페놀이 낙동강을 타고 부산까지 이동하면서 경상도 대부분이 수돗물을 씻는 용도로도 사용하지 못했던 상황이 벌어졌다고 합니다. 사건으로 인해서 환경부 장관이 바뀌었으며 총수가 사퇴한 일이 있었고 공장 페놀 유출사고는 일반 생활하수로 인한 오염보다 훨씬 피해가 생겨난다는 것을 실감할 있었던 사건이었습니다. 이렇게 공장에서 나오는 폐수로 인한 문제점들이 많은데 공장 관계자들은 무단으로 하천에 방출하는 걸까요. 단지 폐수를 정화하는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 라는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을 화나게 하는데요 우리도 선진국처럼 수질오염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축산폐수에 의한 수질오염 사례입니다. 과거 대부분 개개인으로 축산업을 많이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축산업이 기업화가 되어가며 많게는 천마리 적게는 백마리 정도의 가축을 한번에 기르기 시작했습니다. 이러면서 문제점이 하나 생겼는데요 많은 가축들의 배설물의 처리가 골칫거리가 돼서 축산업 관계자들은 가축의 배설물에 고압 물을 뿌려 하천이나 강으로 흘러가게 했습니다. 이러면서 하천이나 강이 축산폐수로 인해 오염이 되고 있는데요 축산폐수는 생활하수와 다르게 유기물들이 많아 다른 생물들이 생겨나게 되는데 미생물들이 강물에 영양분이나 산소를 소비시키면서 강물은 물고기조차 없을 정도의 환경이 되는 돼버리는 것이죠.


-이렇게 수질오염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들을 알아봤습니다. 과거에는 강물이나 하천물을 식수로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식수로 사용할 없게 되어서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하수 조차도 오염되어서 부적합 판정을 받는 사례들이 뉴스를 통해 많이 나오는데요 지하수의 경우 한번 오염되면 하천이나 강물보다 정화하기 더욱 어렵다고 합니다. 수질오염 자체도 자연적으로 정화되기란 어려운 일인데요 인위적으로 정화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 노력해야 오염을 막을 있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